주변의 대기를 흡입하여 산소와 질소를 분리하여 사용자가 흡입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제품이다.
공기 성분을 살펴보면 질소 78%, 산소21%, 아르곤, 이산화탄소 등이 나머지 1%를 차지하고 있다.
분리형 산소발생기는 78%를 차지하는 질소를 분리해 고농도 산소를 만들어내는 방법을 쓴다.
보통 호스 형태로 된 질소배출구가 있어 이를 통해 질소를 실외로 내보낸다.
고농도 산소는 실내에 공급하거나 개인용 산소공급기의 경우 토출구가 달린 산소 헤드셋을 통해 사람이 직접 들이마실 수 있다.
산소를 추출하는 방식은 여러 방법이 있으며 각각의 방식은 서로 장단점이 있다.
부화막이나 멤브레인 같은 막을 사용하여 진공펌프가 공기를 흡입하여 공기가 부화막이나 멤브레인을 통과하는 과정에서 산소와 질소가 분리되는 원리를 이용하는 방식이 있고,
압축된 공기가 흡착제(Zeolite)로 충전된 흡착탑을 통과하면서, 강흡착 성분인 질소는 흡착제에 흡착되고, 약흡착 성분인 산소는 그대로 통과되어 생산하는 PSA법이 있다.
부화막이나 멤브레인을 이용하는 방식은 저순도의 산소를 얻을 수 있으나 소음발생이 적은 장점이 있으나 흡착제(Zeolite)를 이용한 PSA법은 고순도의 산소를 얻을 수 있으나 소음발생이 큰 단점이 있다.